엔조이 스킨답서스 키우는 방법
엔조이 스킨답서스는 행잉으로 키우는 식물이다. 길게 늘어뜨려서 자라는 게 특징인데 넝쿨식물로 줄을 길게 매달아 주면 또 타고 올라간다. 키우기에는 순딩이 인데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다. 식물은 원래 살았던 환경만 알면 키우는데 문제는 없다.
🌿 햇빛
무늬가 들어간 엔조이 스킨답서스는 아무래도 직 광보 다는 반양지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베란다에 메달아 놓고 키우거나 햇빛이 약하게 드는 곳에 메달아서 키움녀 좋다. 온도는 20도~30도 정도에서 잘 자라며 너무 추운 곳은 피해야 한다. 엔조이 스킨답서스의 서식지는 인도네시아이다. 인도네시아는 열대성 몬순기후로 고온다습하다. 그래서 생명력이 강하다. 덩굴을 잘 올리는 것이 특징인데, 반대로 보면 주변 생물들을 파괴하며 커가기도 한다. 잎은 녹색과 연두색 그리고 무늬 종류가 있는데, 무늬 종류가 인기가 좋다.
🌿 물
물은 겉흙이 완전히 마르면 흠뻑 주는데, 아무래도 물을 주고 나면 뿌리의 통풍을 시켜주는 게 엔조이 스킵 답서스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물을 좋아해서 많이 주는 걸 추천한다. 겨울에는 하루에 한 번씩 잎 주변과 복토에 스프레이 해준다.
🌿 수경재배
또한 엔조이 스킨답서스는 수경재배도 가능하기 때문에 뿌리 부분만 물병에 꽂아서 3일이나 1주일에 한 번씩 물을 갈아주면 뿌리도 잘 살아나고 덩굴로도 잘 큰다. 번식은 삽복하는 방법이 있는데, 깨끗한 칼로 적심을 하여 물병에 꽂아주면 새 뿌리가 돋아난다. 그러면 그 상태로 키워도 되고 그때 작은 화분에 옮겨 심어도 좋다. 삽목 한 엔조이 스킨답서스는 옮겨 심을 때 화분을 큰 종류를 선택하지 말고 조금 작은 화분을 선택해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물을 흡수하는데 어려움 없게 해 주는 게 좋다.
🌿 분갈이
분갈이를 해줄 때는 배수에 신경을 써서 분갈이를 해주는데 상토 3 마사토 7의 비율로 섞어서 분갈이를 해준다. 여기에 지렁이 분변토를 소량 섞어서 분갈이를 해주면 더 잘 자란다.
🌿 갈변
가끔 엔조이 스킨답섯스가 갈색으로 색일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직광을 세거나 많은 물을 주고 통풍이 안됐을 경우이다. 노란 잎이 자란 부분은 깨끗한 가위나 칼로 잘라주고, 흙이 젖어 있을 경우에는 화분 부분을 충분히 통풍시켜준다. 또한 스킨답서스는 자체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만졌을 경우에는 크게 문제 되지는 않으나 만졌을 경우 피부에 문제가 생기면 최대한 접촉을 피하고 걸어두고 키운다.
🌿 병충해
여름에는 병충해에 조심해야 하는데 가끔 진드기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잎 사이로 습기가 차면서 생기는데 이럴 때는 퇴치제를 뿌려서 없애거나 한번 물로 샤워를 시켜서 통풍을 시켜준다.